카메라를 구입하시기전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듯한 글입니다.

① 용도/요구수준 결정

② 예산결정

③ 제조회사결정

④ 제품결정

⑤ 구매범위결정

⑥ 구입경로결정

⑦ 구매

① 용도결정

무엇을 찍을것인가를 결정해야합니다.

가족사진을 주로 찍을것인가,

자연풍경을 주로 찍을것인가,

접사위주의 사진을 찍을것인가,

인물/패션사진을 찍을것인가,

역동적인 스포츠사진을 주로 찍을것인가,

자연관찰용 사진을 찍을것인가,

다큐멘터리용 사진을 찍을것인가,

아무생각 없이 찍을것인가 등등

아이의 사진을 찍어 4*6사이즈정도의 인화를 하거나 웹에 올리는 정도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 1천만화소이상의 초당 8장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는 낭비입니다.

역동적인 스포츠 경기의 순간적인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초당 여러장의 고속촬영이 가능한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야생조류사진을 찍고싶다면 장촛점 망원렌즈를 준비해야 합니다.

인물사진을 주로 찍기 위해서는 세로방향으로 찍을 수 있는 그립이 유용할수 있습니다.

접사위주의 사진을 찍으려면 고화소의 카메라가 유리하며 별도의 렌즈가 필요하고 삼각대도 필수적입니다.

물론 초보자에게는 이들을 두루두루 사용할수 있는 중간적인 카메라가 유용할겁니다.

일반 컴팩트형 디지탈카메라를 사용하다가,

. 전원을 켜고 바로 찍기를 원한다거나,

. 아이가 날 바라보고 있을 때 사진을 찍었는데, 찍힌 사진은 항상 그 다음 장면인 경우가 많거나,

. 실내에서 움직이는 아이의 사진을 찍으면 너무 흔들려서 찍히기나,

. 인물사진을 찍었을 때 사람은 또렸하고 주위의 배경은 뿌옇게 흐려진 예쁜 사진을 얻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현재의 컴팩트형 디지털카메라로는 무리입니다. 이런 이유로 좀더 좋은 카메라를 사려고 하신다면 SLR카메라가 대안이며, 이경우 저렴한 비용과 컴팩트한 휴대성은 포기해야 합니다.

필름컴팩트카메라를 사용하다가 디지털 컴팩트카메라를 사용한다면 비싸진 카메라 가격에 비해서 쓸만한 사진을 건지기가 힘들다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니콘 FM2같은 필름SLR카메라를 사용하다가 디지털 컴팩트카메라를 사용한다면 그 화질에 절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쉽게 찍고, 쉽게 볼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 사진의 질이 개선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만 그 기술발전의 속도로 꾸준히 사진의 질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② 예산결정

초보적인 수준의 디카는 10만원대부터 구입할수 있습니다. 컴팩트형 디지털카메라라 하더라도 1백만원이 넘는 고성능 제품이 있습니다.

렌즈교환이 가능한 디지털SLR카메라는 6,70만원선부터 있습니다만 렌즈를 별도로 구입해야 하고, 메모리카드도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렌즈는 몇만원짜리 렌즈부터 1,2백만원대까지 있으며, 200mm~1,000mm의 초 망원렌즈는 천만원이 넘는 제품도 있습니다. 

렌즈값을 제외하면, 디지털이 아닌 필름카메라를 이용하면 좀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수도 있습니다.

보통 디지털카메라를 기준으로 일반컴팩트형카메라는 50만원미만, 고급컴팩트형카메라는 50~100만원정도이며, Digital SLR 카메라의경우 보급형이 60~100만원선, 중급형이 100 ~ 200 만원대초반, 고급형이 300~1,000만원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SLR카메라를 선택할 경우 여기에 렌즈 및 액세서리 예산을 별도로 책정해야 합니다.

보통 처음 slr카메라를 시작하는 경우, 다음의 헝그리형/표준형에서 선택하시면 무난할 듯 합니다.

* 보급형 : 18-55mm 한 개나  18-55mm + 50mm 1.8 정도로 시작

* 표준형 : 20mm대-70mm대 한 개나 50mm 1.8정도로 시작해서

20mm 미만의 저렴한 광각렌즈와 70mm 이상의 망원렌즈를 추가

* 럭셔리형 : 당분간 신경쓰지 마세요..

비용은 보급형 렌즈 각 10만원대. 표준형 줌렌즈 각 30만원~70만원대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비싸죠.. SLR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렌즈를 악세사리 같은 개념으로 생각했다가 가격에 충격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카메라를 만드는 회사에서 나오는 렌즈도 있지만, 렌즈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들도 있는데 이들을 보통 써드파티 회사라고 부릅니다. 시그마, 탐론 등이 있습니다. 이들 회사의 제품은 메이져 회사의 제품보다 가격면에서 다소 유리합니다.

이 외에도 스트로보, 삼각대도 차츰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스트로보도 정품 30~40만원대, 써드파티 10~20만원대이고, 삼각대도 보통10만원대 제품이 주류이지만 가볍고 튼튼한 카본제품은 30~70만원대 혹은 그 이상의 제품도 있습니다.

또한 렌즈마다 렌즈를 보호하기 위한 UV필터를 부착해줘야 하는데, UV필터의 질이 사진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산범위내에서 좋은제품을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B&W, 로덴스톡 제품이 유명하며, 겐코, 호야등의 제품은 비교적 저렴하면서 품질도 양호한 편입니다. 52mm 2만원대수준(멀티코팅제품 MC, MRC등이 써 있는..)

SLR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 당황해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기본메모리입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SLR카메라중 구매시 기본메모리가 들어있는 카메라는 없습니다. 메모리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으면 사진을 한장도 찍어볼수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카메라의 화소수가 늘어나면서 메모리도 고용량을 요구합니다. 512MB나 1GB정도의 메모리가 좋을 것 같습니다. 800백만화소 이상이라면 1G정도는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가격은 1GB CF메모리가 7,8만원 정도입니다. Sandisk사나 Transcend사의 제품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카메라와 렌즈는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용가방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가방을 사용하려면, 별도로 판매하는 보호쿠션을 구입하여 가방속에 넣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장비가 늘어나면, 가방에 대한 고민도 상당히 크게 다가오게 됩니다.

배낭형, 숄더형, 서류가방형등 국내외 메이커의 다양한 디자인과 크기, 가격대의 가방이 있습니다. 로프로등이 다양하고 가격대비 성능좋은 가방들이 많습니다. 보통 2,3만원대에서 10만원대 이하의 가방이 대중적이고, 20~30만원대 이상의 고급 가방도 있습니다.

결국 SLR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최소한 100만원정도의 예산은 확보를 해야 합니다.

③ 제조회사결정

카메라 제조회사는 크게 독일계와 일본계로 나뉘어 집니다.

독일계 회사는 고급형 카메라시장에서, 일본계 회사는 보급형 카메라시장에서 월등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최근에는 합작등의 형태로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할수 있는 대부분의 카메라는 일본계 회사제품입니다.

캐논, 니콘, 올림푸스, 펜탁스, 시그마, 미놀타, 코닥, 후지, 콘탁스, 소니, 카시오, 삼성테크윈등 많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중 SLR카메라는 캐논과 니콘이 절대 우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컴팩트 카메라시장은 삼성과 소니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컴팩트형 카메라도 마찬가지이지만, SLR카메라라면 카메라 제조회사의 선택이 더욱 중요한데, 그 이유는, 카메라제조회사마다 사용할수 있는 렌즈 및 액세서리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자체를 바꾸면 그에따라 렌즈, 스트로보 같은 장비들도 모두 바꿔줘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등이 회사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한 회사의 사용법이 손에 익으면 다른회사 제품에 적응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술발달 수준이 회사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어느회사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별로 문제될게 없으나, 초보자의 경우 주위로부터 도움을 많이 받을수 있는 캐논이나 니콘제품을 먼저 사용하고, 나중에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회사마다의 차이를 느끼게 될 정도가 되면 그때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④ 제품결정

예산범위와 제조회사를 선택했다면, 구체적인 제품은 거의 1,2개로 정해집니다.

Digital SLR카메라(DSLR)의 경우,

캐논은, 350D, 20D, 1D mk2, 1Ds mk2가 있고,

니콘은, D50, D70s, D100, D2Hs, D2X가 있습니다. 물론 단종된 모델도 더 많이 있습니다만 이정도가 구매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디지털카메라는 디지털기술의 급격한 향상으로 최근모델의 하위모델이 예전모델의 고급기종보다 일부 기능은 더 좋은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는 가급적 각 메이커의 최신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가격대비 성능좋은 카메라를 구입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컴팩트형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신모델 출시 주기가 빠르고, 다양한 회사의 제품이 있기 때문에 특정모델을 언급해 드리기가 좀 곤란합니다.

컴팩트형 디지털카메라의 선택기준은 뒤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품의 구체적인 가격과 spec은 가격비교사이트나 카메라 관련 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남니콘 : https://www.anamoptics.co.kr/

* LG캐논 : http://www.lgcamera.co.kr/

* 디시인사이드 : http://www.dcinside.com/

* 다나와 : http://www.danawa.co.kr/

* SLR클럽 : http://www.slrclub.com/

제조사별 카메라 종류

캐논 : 350D, 20D, 1D mark2, 1Ds mark2

니콘 : D50, D70s, D100, D2Hs, D2X

올림푸스 : E1, E300

후지 : S3pro

미놀타 : α7D

팬탁스 : *istDS

시그마 : SD10

⑤ 구매범위결정

구매범위라고 하는 얘기는 SLR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단순한 취미생활로 하기에는 자칫 너무 많은 예산이 들어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 구입시에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매를 결정하고 실제로 매장을 방문했을 때, 뜻하지 않았던 품목들을 추가로 구입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바로 구매할 품목, 향후에 천천히 구매할 품목,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구매하지 않을 품목들을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최초에 반드시 구매해야 하는 품목

- 카메라본체, 렌즈, 메모리, UV필터

*천천히 구매해도 되나 구매하는 것이 좋은 품목

- 가방(혹은 보호용쿠션파티션), 스트로보(플레쉬), 삼각대, CPL필터

*결심하기에 따라서 절대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품목

- 카메라, 렌즈, 가방, 삼각대등 모든 품목의 최상품들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품목

- 추가배터리, 추가메모리(혹은 이미지 저장장치), 릴리즈, 모노포드, 각종 필터류,

충전기/충전지(AA용)

구매할 품목이 정해졌으면, 각 품목들의 가격대를 인터넷을 통해 사전에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⑥ 구입경로결정

카메라 및 부속품들을 구매하는 경로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구매 및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주로 남대문과 용산, 테크노마트등지에 밀집되어 있고 이들 업소들은 대부분 온라인쇼핑몰을 같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캐논이나 니콘등 카메라 공식수입업체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총판들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총판을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물량확보가 용이하며, 상대적으로 “바가지”를 쓸 위험이 줄어듭니다.

* 아남니콘 : https://www.anamoptics.co.kr/

* LG캐논 : http://www.lgcamera.co.kr/

온라인매장은 대형쇼핑몰과 카메라전문 쇼핑몰이 있습니다. 대형 종합쇼핑몰은 가격면에서는 불리하나 카드/현금 동일가에, 무이자 할부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고, 할인쿠폰등을 잘 이용하면 좀더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신용리스크가 적다는게 장점입니다.(CJ몰, GS이숍, H몰, 롯데닷컴, 인터파크, 한솔CS클럽등)

카메라 전문쇼핑몰은 대부분 오프라인매장을 함께 운영하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나 카드이용시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비교사이트(다나와,에누리닷컴등)에서 가격비교를 해보시고 쇼핑몰을 선택하시되, 총판과 가격차이가 크지 않다면 총판을 이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온라인매장은 사전에 정보를 충분히 얻어 구매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으나, 제품을 사전에 확인해 볼수가 없는 단점이 있으며, 오프라인매장은 온라인매장보다 약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⑦ 구매

구매경로를 정했다면, 결정된 쇼핑몰/업소에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구입할 경우엔 몇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사전에 가격을 파악한 품목에 대해서만 구매할 것 (보통 바가지는 주요품목보다는 주변품목에서 이루어집니다.)

- 구매하려는 카메라에 대한 기초지식 및 주변 상품에 대한 지식을 알고 가서, 자연스럽게 대화속에 흘리면, 사기는 별로 안당합니다.(모른다고 생각하면 딴마음 먹을수도)

- 카메라 판매상은 단지 ‘장사꾼’일뿐입니다. 가격, 스펙등은 잘 알고 있을지 몰라도, 사진 자체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사진에 대해서 상담하려하지 마세요. 서로 속상합니다.

- 공식수입업체에서 수입한 제품과 병행수입품(내수품)과는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사전에 정식수입품을 살것인지 내수품을 살것인지를 결정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초보자는 좀더 지출을 하더라도 정품을 사시길 권해드립니다.

  (두 제품간에 제품 자체의 질적 차이는 없습니다. A/S만 다르지만 중요한 부분입니다.)

DSLR카메라를 구입하기 전에!!

* “LCD로 보고 찍으려면 어떻게 해야되요?”

DSLR카메라의 LCD는 찍을 대상을 보여주는 용도가 아니라, 찍고난 사진을 리뷰하는 용도입니다. 라고 질문하시면 허탈해 합니다. SLR카메라의 구조와 정의를 이해하고 나면 왜 안되는지를 아실 수 있을 것이며, 설령 된다 하더라도 안정된 카메라 그립을 위해서 LCD보다는 뷰파인더를 통해 찍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 “동영상 촬영은 안되나요”

동영상을 원한다면 캠코더를 사셔야 할겁니다. 소형디지털카메라는 셔터가 대부분 전자식이기 때문에 사진과 동영상이 동시에 가능한데, slr카메라는 기기적인 특성 때문에 동영상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초당 8장이상이 찍히는 고성능 카메라의 경우, 찍힌 사진을 연속으로 붙여 재생하면 동영상과 같은 효과를 낼수는 있습니다.

* “이 카메라는 몇배 줌이예요?”

광학줌에서는 “몇배”라는 말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렌즈를 교환할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화각대의 렌즈를 사용하면 됩니다. SLR카메라에 사용하는 렌즈는 보통 초점거리가 표시되는데, 초점거리가 35mm~70mm인 렌즈라면 최대초점거리/최소초점거리 = 2배줌 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만, SLR에서는 몇배줌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습니다. 시그마사에서 나온 18mm~200mm렌즈는 11배 줌에 해당하지만, 정말좋은렌즈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최저/최고 초점거리가 차이가 많이 날수록 화질이 저하되는등 반대급부가 생기게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줌 비는 2~3배 정도라고 합니다. 때문에 좋은 렌즈라고 정평이 나 있고, 고가인 렌즈들은 대부분 이 비율이 3배를 넘지 않습니다.

컴팩트 디지털카메라의 선택

사실, 이부분이 가장 많은 질문을 받고, 가장 선택에 어려움이 많으며, 쉽게 추천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컴팩트형 디카의 경우 제조사마다 기술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개인이 느끼는 만족감이 상당히 주관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기능위주의 제품을 추천해주면 욕먹습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 기능의 제품을 원했는데, 저렴한 제품을 추천해주어도 욕먹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생각할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제품은, 유명 브랜드에서 나온, 작고(얇고), 디자인 끝내주고, 기능좋고, 고화소에, 화질짱에 가격까지 저렴한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디자인이 좋으면 가격이 비싸고 성능이 떨어집니다.

성능이좋고, 디자인이 좋으면 가격이 비싸집니다.

이 모든 것을 만족하는 카메라는 없기 때문에 위에서 열거한 기준들 중에서 개인별로 중요시되는 부분들을 몇 개씩 묶어서 추전카메라를 선정했습니다.

고성능/고화질 (high end급): 소니DSC-F828, 니콘Coolpix8800

고성능/고화질 + 가격 : 캐논S2 IS, 소니DSC-H1

디자인 + slim형 : 소니T7, 니콘S2, 콘탁스i4R

일반형 + 수동기능 : 캐논 powershot A

일반형 + 자동 : 캐논 IXUS50, 후지F10, 코닥V550, 니콘Coolpix7900

위의 추천 품목은 다분히 제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했습니다. 실제로 만져보지도 못한 카메라들이 대부분입니다만, 스펙과 사용자들의 평가를 참고하여 선정했습니다.

  1. Favicon of http://www.thomassaboaustraliamall.com BlogIcon thomas sabo 2013.01.17 19:0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hdhs533gh 유지하기 위해 너무 많은 문제를 두꺼운 양말을 착용 할 것, 그리고 그 사람이 아니에요 두 번째로 돌아갑니다.

  2. Favicon of http://www.replicawatchinuk.co.uk/ BlogIcon Replica Watches UK 2013.01.29 15:0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물론 초당 8장이상이 찍히는 고성능 카메라의 경우, 찍힌 사진을 연속으로 붙여 재생하면 동영상과 같은 효과를 낼수는 있습니다.

  3. Favicon of http://www.rolexwatchesreplica.org.uk/daytona BlogIcon rolex daytona replica 2013.01.31 15:5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카메라의 경우, 찍힌 사진

  4. Favicon of http://www.rolexwatchesreplica.org.uk/ BlogIcon rolex watches replica 2013.02.22 14: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당신은 당신이 지불 걸 얻을 있다고 생

  5. Favicon of http://www.borseitalialv.eu/ BlogIcon Louis Vuitton Borse 2013.02.22 17:5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두 제품간에 제품 자체의 질적 차이는 없습니다. A/S만 다르지만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