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올바른 식사법과 자연치유력
여드름은 초기 단계에서 확실히 치료하면 흉터 자국을 남기지 않을 수 있지만 본인의 발견이 늦은 경우가 상당히 많다. 여드름 대책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처치를 바르게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의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알고 바른 세안법으로 피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그리고 앞으로 서술하는 '여드름을 만들지 않는 식사'에 대해 알아둔다.
요컨대 여드름 악화의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는 직접적인 효과와 바른 식사에 의해 면역력을 높이고 우리 몸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을 끌어낸다는 것이다. 여드름은 의사와 약만으로 의지해 단기 결전으로 치료하려고 하는 것은 무리이며, 중요한 것은 몸안에서 여드름을 물리치려는 자세이다. 우리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은 그 어떤 약에도 뒤지 않는 효능이 있다. 피부는 건강의 척도다. 건강하지 않아 자연치유력이 바르게 활동하지 않으면 피부의 트러블이 계속되어 여드름이 생기는 부위가 점점 넓어져 갈 뿐이다.
올바른 식사법은 모든 건강의 기본이지만 피부도 예외는 아니다. 고가의 영양 크림과 비타민 배합의 크림을 사서 발라도 또한 과일과 야채로 팩을 해도 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들 피부는 보통 피부의 표면에서 영양을 흡수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피부에 영양을 주려면 먹는 수밖에 없다. 바른 식사법은 몸 안에서 여드름의 원인을 끊어 버리기 때문에 여드름이 될 확률이 훨씬 낮아진다.
2) 여드름에 좋은 식사, 해로운 식사
여드름을 치료하고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드름에 좋은 식사,해로운 식사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하 1순위에서 6순위까지의 분류는 그 음식물이 여드름에 좋은가,나쁜가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이 순위를 기준으로 어떤 식품이 여드름에 좋은가를 대략 머리에 넣어 두도록 한다. 그리고 당신의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어떤 식사를 어떻게 하면 좋은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순위 숫자가 작을 수록 여드름에 좋은 식사, 클 수록 여드름에 해로운 식사

1 순위: 두부,비지,완두콩,콩나물,녹황색 야채류,버섯류,소,닭 등의 간, 가자미,대구,도미, 넙치,뱅어, 해조류, 단백,탈지유,건강차,한방차, 허브티,미네랄 워터

2 순위:녹황색 야채 이외의 야채, 해바라기씨, 참깨,좁쌀,보리,현미, 소맥,딸기, 수박,레몬, 정어리, 해삼,로패트 우유(지방분을 억제하고 단백질이나 칼슘을 강화한 우유)

3 순위: 감자,고구마,은행,청백미,오렌지,무화과,배,키위,메론,연어, 게,낙지,멧돼지,토끼 ,오리,꿩, 돼지고기,유산균 음료,플레인 요구르트(첨가물을 섞지 않은 요구르트)

4 순위: 감,망고,고등어,오징어,새우,마카로니,스파게티,생선묵,커피,홍차,녹차

5 순위: 땅콩,아몬드,호도,바나나,장어,아나고,성게,방,치즈,어육,햄, 소시지,마가린, 식물성 기름이 맣은 마요네즈, 과즙 주스, 청량음료수,설탕,꿀,라면

6 순위: 기름기가 많은 소고기,돼지고기,햄, 소시지, 베이컨,버터 크림,라드(요리용 돼지 기름), 훈제식품, 코코아,마요네즈,소금, 겨자,카레,술,초코릿,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 푸드

3) 여드름 면역력을 높이는 식사
여드름 대책 식사의 첫번째 포인트는 여드름에 맞서 이길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일이다. 이 면역력의 핵심이 바로 비타민E다.
비타민E는 체내의 세균을 혼내주는 T림프구 세포의 힘을 오르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들의 세포막에는 '이것은 세균이다'라고 판단하는 센서 기능이 있다. 그렇지만 세포막은 유지방과 단백질로 되어 있어 상당히 산화되기 쉬운 성질이 있다. 산화는 노화의 일종으로 산화하면 효고가 갑자기 무뎌진다. 세포의 산화를 막는 일에도 비타민 E가 한 역할을 맡는다. 세포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 덕택에 우리의 몸은 세포의 세균에 재빠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갖춰져 있다.
여드름 대책에 안성맞춤인 비타민E를 많이 함유한 대표적인 식품은 녹차다. 단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 너무 지나치게 마시면 위장의 점막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비타민E를 많이 섭취하려는 욕심에 녹차를 많이 마셔서는 안된다. 하지만 여드름에는 커피와 홍차, 탄산음료를 마시는 대신에 녹차를 마시는 쪽이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녹차에는 피부를 청결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여드름 피부에는 녹차 세안도 좋다.
이 밖에도 비타민E를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는 명란젓,은어 등이 있다.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식사의 기본은 어떤 식품에 비타민E와 미네랄이 많은 가를 염두하고 여러 가지 음식물을 균형있게 먹는 것이다.
단,비타민과 미네랄은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비타민E, 비타민C,미네랄 그리고 변비를 막는 식물섬유 등이 들어 있고 면역력을 높이는 대단히 좋은 식품이 있다. 김,미역,다시마 등으로 대표되는 해조류다. 이들 해조류는 영양 밸런스가 치우쳐져 있을 때 조력자로서 한 몫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