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샷을 위한 노력

from Golf 2006.07.08 15:59

기술 샷을 위한 노력

순서에 맞는 원리를 전부 설명하기에는 많은 지면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지금부터 몇 가지 예를 들어가며 무엇이 순서이고 무엇이 원리인가를 설명해 보기로 하자. 순서에 관해서 앞에서도 누차 설명을 했지만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정 즉,


1학년은 팔로만 스윙을 하는 것이며


2학년은 팔과 상체를 동시에 사용하여 스윙을 하는 것이다.

3학년은 하체만을 이용하여 스윙을 하는 것이며


4학년은 헤드 무게만을 이용하며


5학년은 스윙 웨이트만,


6학년은 스윙 시에 각 부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야만 완전한 기술 샷을 구사할 수 있는 경지에 도달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순서를 글로 표시하면 간단해 보이나 결코 그렇지 않다. 즉,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힘의 조절과 각 부위의 위치가 다 다르기 때문에 실제 배우는 과정에서 터득이 되지 않으면 다음 학년을 올라가 보아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상의 진보는 없는 것이다.

<스윙의 원리>

1. 위치(Position)    2. 연결관계(Connection)    3. 축의 중심(Center) 

4. 움직이는 중 심(Daynamic Balance)    5. 충격(Impact)

6. 풀리는 동작(Release)    7. 회전폭(Arc of width)

8. 회전길이(Arc of Length)    9. 지렛대 역할(Lever system)

10. 평면(Swing Place)

등의 관계를 잘 연결, 연구하므로써 완벽한 샷을 할 수 있는 올바른 스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각자가 좋아하는 방법의 개성을 살리면서 스윙을 교정하여야만 무리 없이 완벽한 스윙을 구사할 수가 있다. 이 정도의 상식을 가지고 필자가 경험한 몇 명의 프로 혹은 선수들의 스윙에 관하여 서술해 보기로 하자.

K 선수는 자기 생각으론 스윙이 완벽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디가 나빠서 볼이 슬라이스가 나냐고 물어왔다. 또 거리가 남보다 적게 나가서 드라이버를 칠 경우 다른 선수보다 20~30m 정도 덜 나간다는 것이다.

아이언도 한 클럽 정도 높게 잡고 친다고 하였다. 
필자가 분석을 해본 결과 골프를 10년 이상 친 선수가 놀랍게도 팔로만 치는 1학년 수준의 샷을 90%이상 하는 것이 아닌가.

이 선수는 볼을 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맞지도 않은 폼에 더 신경을 10년 이상 썼기 대문에 어느 한 과정을 놓고 사진을 찍어보면 그럴듯하게 보이나 전체적인 과정을 보면 글씨를 그려서 쓰는 사람과 같이 스윙을 팔로 휘둘러서 만드는 스윙을 하는 것이다.

이 선수는 스윙을 원리에 입각하여 교정을 하며 순서에 맞게 처음부터 배우지 않으면 절대로 기술 골프를 구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지도해 준바 있다.  P 프로의 경우는 이러하다. 볼을 12년 정도 쳤는데 아무리 연습을 하여도 늘지가 않고 더 줄어드는 느낌이니 어디가 잘못 되었는가를 점검 좀 해달라는 것이다. P 프로의 말로는 슬라이스, 훅을 조절하기가 어렵고 거리가 전보다 많이 줄었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으로 P프로는 약간 이름이 있는 유명한 선수이므로 조심스럽게 점검을 해 보리고 약속을 하고 며칠 후에 만나 분석을 해보니 이 프로 역시 업 스윙 플랜과 다운 스윙 플랜이 같은 아크로 움직이며 스윙을 시도하니 이 얼마나 어렵게 임팩트가 되겠는가. 팔로만 치는 1학년 수준을 초과한다고 보기에도 어려웠다.

필자는 이 선수에게 골프는 어프로치를 빼놓고서는 업 스윙 플랜과 다운 스윙 플랜의 아크가 같은 법은 없다고 지적해 주며 앞에서와 같이 스윙의 원리와 순서를 자세히 설명을 해준 적이 있다.

그 후 필자는 많은 선수와 프로들을 상대하여 지도를 해 보았고 또는 같이 연구도 해 보았지만 감각에 의한 연습만을 하는 점이 무척 아쉬웠다.

또 많은 선수들이 자기의 스윙을 고쳐서 기술적인 샷을 구사하려는 생각은 않고 고치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선수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무쪼록 훌륭한 선수가 되기 위해 과감히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여 기술 샷을 날릴 수 있을 정도의 스윙으로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힘을 정도에 맞게 줄 때가 있고 뺄 때가 있는데 이 경우를 이해하지 못하면 지렛대 역할을 구사할 수가 없기 때문에 기술 샷을 구사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골프에서 지렛대 방법은 매우 중요하며 헤드에 자기의 체중을 부분적으로 이동시키지 못하면 임팩트 시에 파워 샷을 거의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어느면으로 본다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끝)

Tag // , ,
  1. Favicon of http://www.cheapuggbootshops.co.uk/ BlogIcon Uggs on Sale UK 2013.01.03 14:1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힘을 정도에 맞게 줄 때가 있고 뺄 때가 있는데 이 경우를 이해하지 못하면 지렛대 역할을 구사할 수가 없기 때문에 기술 샷을 구사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2. Favicon of http://www.borselvit.eu/ BlogIcon Mulberry UK 2013.01.09 11:4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당신의 멋진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www.mulberrytopshop.co.uk/ BlogIcon mulberry bags 2013.01.16 12:2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웹 상점을 모색 가게하는 동시에 위치가 진짜 일까 경우 약 미정으로 계속한다, 일반적으로 실제 웹 사이트에 갈 수 있습니다

  4. Favicon of http://www.lifeofchristianlouboutin.co.uk/ BlogIcon christian louboutin uk 2013.01.16 12:2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한, 그들은 진짜 가치 리셀러 추가 될 것은 확실하다 항목의 안쪽에 보이는

  5. Favicon of http://www.thomassabosmall.co.uk BlogIcon thomas sabo uk 2013.01.30 15:4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당신의 멋진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